메뉴 건너뛰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무거운 짐 함께 들어 줄게요.

학자금 대출 안내

정부 학자금 대출,
제대로 알고 알차게 활용하세요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학자금 대출을 원하는 대학생들에게 등록금에 필요한 전액을 대출해주고 취업 후 일정기준의 소득이 발생하면 원리금을 상환하는 대출제도입니다.

일반상환 학자금 대출

학부생/대학원생이 이자만 갚는 기간(거치기간)과 원금+이자를 갚는 기간(상환기간)을 형편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하여 합리적으로 상환할 수 있는 대출제도입니다.

농어촌 출신 대학생 학자금융자

농어촌 출신 학부생에게 등록금 전액을 무이자로 대출해주고 졸업 후 2년 뒤부터 분할상환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농어업인 자녀들의 고등교육기회를 보장하는 대출제도입니다.

정부 학자금 대출,
대학생들의 편의가 우선입니다

낮아지고 있는 대출금리

(교육부 / 단위 : %)

'09년 1학기 7.3, '10년 1학기 5.7, '11년 1학기 4.9, '12년 1학기 3.9, '13년 1학기 2.9, '14년 1학기 2.9, '15년 1학기 2.9, '16년 1학기 2.7

등록금 분할 납부 연계 대출 실행

2016년 1학기부터 단계적으로 실행되는 등록금 분할납부 연계 대출로 목돈 마련 부담이 줄어듭니다.

생활비 대출 횟수 조정

학기당 생활비 대출을 기존 1회에서 2회로 확대하여 대학생들의 계획적인 생활비 지출을 돕겠습니다.(생활비 대출 한도는 기존과 동일)

학자금 대출 횟수 조정

대학생들의 무분별한 학자금 대출을 막고 채무 부담이 가중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정규학기 초과 시 전문대는 2회, 일반대는 3회까지만 특별추천을 통해 대출이 가능합니다.

신입생 추가대출 제도 운영

대학 신입생들이 한국장학재단을 통해 추가 합격대학으로 편리하게 학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15. 1학기~)

※ ’15년 국무조정실 규제개혁 현장체감 대표사례 7선 선정

기존 : 先 기존 대학 등록금 대출 반환 ▶ 後 추가 합격대학 등록금 대출 지급 / 개선 先 추가 합격대학 등록금 대출 지급 ▶ 後 기존 등록금 대출 반환

※ 기등록금 대출 반환은 대학이 재단에 사후 반납

TOP